2019년 4월 2일 화요일

중절약(통칭 미프진)이란

미프진은 프랑스 Exelgyn사 임신중절약의 브랜드명입니다.
미프진은 임신중절약이 맞지만, 사실 모든 임신중절약을 미프진이라고 부르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미프진은 임신중절약이다 (o)
임신중절약은 미프진이다 (x)

우리는 일회용 반창고를 대일밴드라고 부르지만, 원래 대일밴드는 대일화학공업의 일회용 반창고 브랜드명일 뿐입니다. 밴드골드, 메디케어, 케어리브, 기타 수많은 회사의 일회용 반창고 브랜드가 있지만 우리는 그것들을 통틀어 대일밴드라고 부르곤 합니다. 중절약이 미프진으로 알려진 것도 그와 마찬가지로 오랜 역사와 인지도, 브랜드 파워 때문입니다. 미페프리스톤(Mifepristone, RU-486)과 미소프로스톨(Misoprostol)을 이용하는 중절약의 브랜드에는 이외에도 미페프렉스(mifeprex), 미프지미소(mifegymiso)를 비롯해 수많은 제네릭 의약품들이 존재합니다.
※ 제네릭 의약품 : 복제약. 특허권(보통 20년)이 만료된 의약품을 동일한 분자구조로 생산한 것으로, 생물학적 동등성 시험을 통해 오리지널과 효능·효과, 안전성이 동등하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입증한 의약품. 오리지널에 비해 상대적으로 단가가 낮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 미프진(Mifegyne)
성분은 미페프리스톤 600mg구성은 200mg 3정 또는 600mg 1정.
미소프로스톨 400mcg 경구 복용 또는 질내 투여 방법과 조합해 복용하면 임신 중단의 효과가 있습니다.
미페프리스톤 200mg와 미소프로스톨 800mcg의 복용이 보편적이 된 현재도 처음의 복용법과 복용량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 미페프렉스(Mifeprex, Early option pill)
Danco사의 임신중절약 브랜드 미페프렉스는 과거 미프진과 같은 성분 함량, 같은 복용법을 권했지만, 2016년 초부터 성분 함량과 복용법을 2012년 WHO의 권고와 같은 미페프리스톤 200mg, 미소프로스톨 800mcg(협측 복용)으로 변경했습니다.
※ Danco사는 국내의 불법 업체 단코코리아와 무관합니다.














캐나다의 브랜드인 미프지미소(Mifegymiso)도 마찬가지이며, 기타 여러 제네릭 의약품 역시 이 미페프리스톤 200mg / 미소프로스톨 800mcg 조합을 따릅니다.